일본에서는 6월에 결혼하면 행복게 산다는 서양의 속설이 정착되어 ‘6월의 신부(6月の花嫁・ジューン・ブライド)’라는 말을 많이 쓰는데요. 하지만 정작 결혼식은 신사에서 전통 혼례로 올리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이맘때 유명한 신사에 가면 전통 혼례복을 입은 신랑, 신부를 볼 수 있는데요. 흔치 않은 경험인 만큼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지켜보며 두 사람의 행복을 빌어주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되지 않을까요?
 
 
일본어저널 다음카페
 
   
 
女人禁制 여성 금지
 

  先日、京都府舞鶴市で相撲の興行が行われていたが、土俵上で挨拶をしていた市長が突然倒れた。すると、観客席から数人の女性が駆け上がり、そのうちの1人が素早く心臓マッサージを始めた。ところが、そこへ「女性の方は土俵から下りてください」という場内アナウンスが繰り返し流れ、観客から驚きの声があがった。市長はその後、病院へ運ばれたが、幸い命には別条ないとのことで、この女性たちはいずれも看護師だったという。

  このアナウンスが流れた理由は、相撲の土俵は「女人禁制」つまり、女性が入ることが禁止されている場所だからだ。だが、この時の様子がネットやメディアで広まると、日本相撲協会には「人命より伝統重視か」という批判や非難が殺到し、同協会の理事長は、不適切な対応だったと謝罪した。   相撲はもともと農耕儀礼のひとつで、神事ともされている。古来、農耕の神に相撲を奉納し、豊作を祈っていたが、その神様が女性なので、女性を土俵に上げると嫉妬して凶作になると言われてきた。

  ほかにも寺や神社、山など、信仰の対象となる場所や祭りにおいて、女人禁制は続いてきた。その歴史は古く理由も様々だが、男性の修行の妨げになるという禁欲主義に基づく考え方、月経のある女性はけがれている存在という考え方、そして仏教の姦淫してはならないという戒律、これらが複雑に絡み合っているという説がある。

  多くの女人禁制は明治時代に入って解除され、今も残るひとつが相撲の土俵というわけだが、女性がいては競技に集中できないというのが本来の理由だったのかもしれない。

  얼마 전 교토부 마이즈루시에서 스모 경기가 열렸는데 모래판 위에서 인사를 하던 시장이 갑자기 쓰러졌다. 그러자 관객석에서 여성 몇 명이 뛰어 올라왔고 그 중 한 명이 재빨리 심장 마사지를 시작했다. 그런데 그때 ‘여성은 모래판에서 내려가 주세요’라는 장내 방송이 거듭 흘러나와 객석의 사람들이 깜짝 놀랐다. 그 후 시장은 병원으로 옮겨졌는데 다행히 생명에 지장은 없었으며 이 여성들은 모두 간호사였다고 한다.

  이 안내 방송이 흘러나온 이유는 스모의 모래판은 ‘여성 금지’ 즉, 여성이 들어가면 안 되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때의 상황이 인터넷과 언론으로 확산되자 일본스모협회에는 ‘사람의 목숨보다 전통이 중요한가’라는 비판과 비난이 쇄도했고 스모협회 이사장은 대응 방법이 옳지 못했다며 사과했다.

  스모는 원래 농경 의식의 하나로 신에게 바치는 제사로도 여겨진다. 옛날에는 농경의 신에게 스모를 바치며 풍작을 기원했는데 그 신이 여성이었기 때문에 여성이 모래판에 올라가면 질투해서 흉작이 된다고 전해져왔다.

  그밖에도 절과 신사, 산 등 신앙의 대상이 되는 장소나 마쓰리에서 여성 금지는 계속되어 왔다. 그 역사는 오래되었고 이유도 다양하지만 남성의 수행에 방해된다는 금욕주의가 바탕이 된 사고방식, 생리를 하는 여성은 부정 탄 존재라는 사고방식, 그리고 간음해서는 안 된다는 불교의 계율, 이것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는 설이 있다.

  대부분의 여성 금지는 메이지 시대에 들어 사라졌고 지금까지 남은 한 가지가 스모의 모래판인데 여성이 있으면 경기에 집중하지 못한다는 것이 본래의 이유였을지도 모른다

ㆍ 相撲(すもう) :모래판에서 힘과 기술을 겨루는 일본의 국기
ㆍ 興行(こうぎょう) :(행사 등의) 열기. 개최
ㆍ 行(おこな)われる :열리다. 시행되다 <行う(열다. 시행하다)의 수동형>
ㆍ 土俵(どひょう) :스모 경기가 열리는 모래판
ㆍ 倒(たお)れる :쓰러지다. 넘어지다
ㆍ 駆(か)け上(あ)がる :뛰어 올라가다
ㆍ 素早(すばや)い :재빠르다. 민첩하다
ㆍ 下(お)りてください :내려가 주세요[주십시오]
ㆍ 場内(じょうない)アナウンス :장내 안내 방송
ㆍ 繰(く)り返(かえ)す :되풀이하다. 반복하다
ㆍ 流(なが)れる :흐르다. 흘러나오다
ㆍ 運(はこ)ばれる :운반되다 <運ぶ(운반하다)의 수동형>
ㆍ 別状(べつじょう)ない :지장[이상] 없다
ㆍ 様子(ようす) :모습. 상황
ㆍ ネット :인터넷 <インターネット(internet)의 준말>
ㆍ 神事(しんじ) :신을 제사 지내는 일
ㆍ 豊作(ほうさく)を祈(いの)る :풍작을 기원하다[바라다]
ㆍ 続(つづ)く :계속하다[되다]
ㆍ 様々(さまざま) :여러 가지. 다양함
ㆍ 妨(さまた)げになる :방해가 되다. 지장을 주다
ㆍ 基(もと)づく :기초를 두다. 의거하다
ㆍ けがれる :(상중·해산·월경 등으로) 몸이 부정해지다
ㆍ 絡(から)み合(あ)う :서로 얽히다. 뒤엉키다
ㆍ 残(のこ)る :남다. 후세에 전해지다